돈되는 구글, 검색과 친해지기. 색인, 구글서치콘솔의 이해
돈되는 구글, 검색엔진과 친해지기. 색인, 구글서치콘솔의 이해
한번쯤 블로거는 돈되는 구글 애드센스가 로망한다.
돈되는 애드센가의 첫째 조건은 노출이다.
내 피같은 포스팅이 가상공간에서 잘 노출이 안도면, 아무리 좋은 글도 의미가 퇴색한다.
그래서 다음 목차로 포스팅을 시작한다.
'돈되는 구글, 검색엔진과 친해지기. 색인, 구글서치콘솔의 이해'
[목차]
1. 돈되는 구글, 색인을 먼저 이해
2.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와 안된 페이지
3. 색인 안된 페이지의 모습과 그 사유
4. 그럼 색인이 안된 페이지, 조치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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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돈되는 구글, 색인을 먼저 이해
색인은 목록입니다.
예로, 500쪽 책 한권을 써다면, 제목, 목차, 색인등이 있어야 독자가 접근할 수 있다. 제목, 목차, 색인, 태그입력 등이 없이 내용으로 500쪽 책을 상상해 보시라. 독자는 반의 반으로 줄어들 것입다.
마찬가지로 블로그에서 색인은 검색엔진이 포스팅된 글을 검색할 때, 검색로봇이 색인화할 수 있도록 제목, 목차, 태그입력 등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글이 노출해서도 핵심으로 작용합니다. 돈되는 구글, 색인을 먼저 이해해야 하는 이유인 것입니다.
1-2 색인의 역할
인텍싱 indexing은 크롤러가 찾아 가져온 웹페이지의 정보들을 구글 검색 색인에 저장하는 것을 뜻합니다. 검색엔진 봇이 정보를 찾으면 브라우저와 같은 방식으로 해당 페이지의 코드를 렌더링합니다. 그에 따라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와 메타 데이터를 분류해 저장하는 작업을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마치면 수집한 모든 단어의 항목에 맞춰 각 페이지의 위치를 색인합니다. 수십억 개의 웹 페이지로 만들어진 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엄청난 크기의 도서관에 있는 책들을 하나하나 분류하고 라벨링해 맞춰 정리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 크롤링과 인덱싱은 말 그대로 크롤링이 수없이 많은 웹페이지들의 링크를 타고 다니며 정보를 가져오면 인덱싱이 페이지를 분석해 저장하고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즉,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 의해 크롤링과 색인이 됐다면 검색결과에 노출될 수 있게 됩니다.
위 도식에서처럼 좌측부터, 크롤링, 인덱싱, 랭킹하여 검색 결과를 우리에게 보여 줍니다.
2.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와 안된 페이지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들은 다음과 같이 노출된다.
3. 색인 안된 페이지의 모습과 그 사유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모습과 그 사유들을 본다, 일반적으로 포스팅할 때, 구성되는 제목, 목차, 콘텐츠, 태그입력등이 일관성있고,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구성되어야 합니다. 피같은 내 자식들이 세상으로 나가지 못하게 할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가 참 다양하다.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가 아닌 경우, 찾을 수 없음[404]등 그냥 보기에도 웹개발자가 아니면 잘 모르는 용도로 가득차 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색인이 생성되는가, 다음 항목에서 본다.
4. 그럼 색인이 안된 페이지, 조치하는 방법
Google Search Console에서 URL 재검토
크롤러는 링크를 따라 주기적으로 순환하고 인덱스를 수행합니다. 그러므로 링크되지 않은 페이지나 게시한지 얼마 안되는 페이지는 좀처럼 인덱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검색엔진을 잘 작동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색인을 유도하기 위해 구글서치콘솔을 활용하세요. 먼저 해당 페이지의 URL이 인덱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을 열고 'URL 검사'를 선택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URL을 입력하고 [테스트]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가 현재 색인되어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인덱싱되지 않은 경우 인덱싱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효성 검사후 sitemaps 모습을 다음과 같습니다.
4-1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 검사후 모습.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 검사후 모습입니다. 가치있는 살펴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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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블로거라면 돈되는 구글 애드센스가 로망을 이룬 첫 단추 색인, 크롤링, 노출원리를 보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글로 혼자 알고 있으면 그 가치는 반감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노출에서의 색인은 무엇인지,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와 안된 페이지인 경우 모습과 그 사유,색인이 안된 페이지, 조치하는 방법 등을 살펴보았다.
아무쪼록 가치를 여러분과 함께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가치보드 입니다